본문 바로가기

제작과정

예술활동증명 - 영화를 시작했다면 증명부터 A to Z

영화를 시작했다면 작은 단편이라도 좋으니 예술활동 증명을 신청해두는 것이 좋습니다. 

나중에 창작지원금 또는 코로나19 지원금 등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예술인 패스를 지급받아 박물관이나 전시회도 무료 또는 할인가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. 그리고 중요한 것은 발급받는데 3개월 이상 걸리니 빠를수록 좋아요.

 

예술인경력정보시스템 사이트

1. 예술인 경력 정보 시스템 사이트에 접속 후 회원가입을 먼저 합니다.

https://www.kawfartist.kr/hkor/userMain/hkorMain.do?sso=ok 

 

예술인경력정보시스템

01 예술활동증명 예술인 복지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첫단추! 예술인 복지법 상 예술을 "업"으로 하여 예술활동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제도입니다.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!

www.kawfartist.kr

본인이 어느 예술활동에 속하는지 한번 확인해 보세요!

저는 영화인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.

 

2. 좌측 상단의 예술활동 증명  ->  신청하기/재신청하기  -> 신청하기

그다음 실명 인증을 하신 후 기재사항을 입력하시면 됩니다.

신청하기

저는 올해 1월달에 신청을 했는데 3월에 자료 보완 요청 메일을 받고 6월에 발급을 받았습니다. (총 소요기간 5개월 정도)

 

3. 예술활동 증명내용 첨부

출처 : 예술인 경력 정보 시스템

어떤 자료를 올려야 할지 모르겠어요, 저는 아직 학생이라 장편/상업 영화는 안 해봤어요. 

이러한 질문은 나에게도 있었다. 내가 발급 받았던 자료들은

 

1 ) 단편영화 앤딩크레딧 캡처본 

주의할 점은 사이트 링크가 다 나오도록 캡쳐해야 한다. 앤딩크레딧 + 사이트 주소

2 )  계약서 또는 입금내역 캡처본

스탭으로 참여할 경우 꼭 계약서를 작성하자! 공개된 영화가 아니라면 계약서로 인증해야 할 경우가 있으니

 

3 )  팸플릿 또는 영화관 상영 내역

단편영화이다 보니  입증 방법이 힘들다. 어디서 상영을 하게 된다면 꼭 홈페이지 캡처 또는 영화제 팸플릿을 찍어서 올리자

 

4. 자료 보완 요청 시

자료보완 요청 메일이 왔다.

검토한 지 2개월쯤? 지나 메일이 도착했다. 자료 보완이 필요하다는 내용이었다.

예술활동 증명 -> 신청내역 확인 -> 보완 버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.

나 같은 경우는 유튜브 캡처본이 링크까지 포함된 캡처본을 다시 업로드해달라는 요청이 왔다. 

 

그리고 6월 나는 예술활동 증명이 완료되었다! 메일, 문자메시지 둘 다 도착

 

완료하자마자 예술인 패스 등록을 하였다. 아직 한 번도 사용 안 해봤지만 부산에 거주 중이라 사용할 곳이 거의 없다...

서울 거주 중이신 예술인이라면 아래 링크 접속 후 예술인 패스도 등록하자!!

http://www.kawf.kr/social/sub10.do

 

한국예술인복지재단

한국예술인복지재단은 예술인의 복지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을 함으로써 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을 증진하고 예술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.

www.kawf.kr

 

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!